Druckerian Service Designer, Daniel

Just another WordPress.com site

[HBR] What I Learned Building the Apple Store by Ron

with one comment

Ron Johnson(지금의 애플스토어를 만든 것으로 알려짐, Apple에서 Senior Vice President at Retail로 있다가 JC.Penny CEO로 이동)이

자신이 애플스토어를 만들며 배운 바를 짧게 포스팅 하였습니다. (간단한 번역 + 의견)

(전문링크: http://blogs.hbr.org/cs/2011/11/what_i_learned_building_the_ap.html)

 

 

우리나라에는 애플스토어가 없기에 일부 생소할 수 있으나 그의 관점은 충분히 배울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 있는 애플매장은 Re-Seller(수입업자)에 의한 것입니다)

 

판매 비중이 얼마나 차이가 날지 모르나, 많은 이들이 애플스토어에서 애플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베스트바이, 월마트 등에서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음에도 애플스토어에서 애플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지요.

정가에, Sales Tax까지 붙으며, 직접 가서 들고 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에도 왜 사람들은 애플스토어에 가서 구매할까요?

 

론은 그 이유를 경험(Experience)이라고 했습니다.

제품을 보다 잘(많이) 팔기 위한 매장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시켜가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이기 때문에

고객이 그들을 선택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아직 애플스토어에 대한 경험한 적이 없어 감이 오진 않으나, 곧 애플스토어에 가 경험해 볼 예정입니다^^).

물론 제품 자체의 경쟁력과 브랜드에서 오는 충성도 등도 영향을 주었겠지만, 애플스토어 역시 무언가 있었기에 성공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지니어스 바’ 입니다.

빅뱅이론에서 혹평(?)을 받는 지니어스바는 초기에는 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해 에비앙생수까지 준비해뒀으나

3년 후엔 예약을 받아 운영해야 할만큼 성공적이었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이것 때문에라도 애플스토어가 정식런칭되길 기다리는 분들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애플스토어는 분명 대단한 성공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역시 그들의 컨셉을 따라야 하는 것일까요?

이에 대해 론은 질문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즉 관점의 변화).

스티브잡스는 아이폰을 만들며 어떻게 하면 마켓쉐어를 2% 가져갈 수 있는가를 질문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어떻게 하면 전화기를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인가(Re-Invent)를 질문했습니다.

 

스토어로 바뀌어 볼 때,

년간 $15 million 의 매출을 일으키기 위한 매장 디자인이 아니라,

우리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기 위한 매장을 만들어내기 위한 새로운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입니다(How do we reinvent the store to enrich our customers’ lives?)

 

마지막 론의 말이 와닿네요.

I can say with confidence that the retailers that win the future are the ones that start from scratch and figure out how to create fundamentally new types of value for customers.

 

우리나라에서의 매장 혁신은 누가 시작할 지 기대됩니다.

Written by afewgooddaniel

January 3, 2012 at 9:10 AM

Posted in Experience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What I Learned Building the Apple Store by Ronhttps://afewgooddaniel.wordpress.com/2012/01/03/hbr-what-i-learned-building-the-apple-store-by-ron/하이컨셉님의 블로깅, 애플스토어의 성공 이끈 유통혁명가 론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