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uckerian Service Designer, Daniel

Just another WordPress.com site

[IBM] The Future of Shopping Experience, 동영상

leave a comment »

개인적으로 IBM을 참 좋아합니다.

혁신을 이끌어가는 모습에서 많은 영감을 얻게 해주는 기업일 뿐 아니라

대단히 매력적인(미국분들은 Sexy하다는 표현을 좋아하더군요) 분석과 예측자료들을  생산해내고 공유하기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오늘은 IBM에서 그려 본 미래의 쇼핑 경험에 대한 동영상을 올립니다(2010년 9월).

사실 미래라고는 하지만 동영상에 나오는 내용들은 이미 실용화단계에 있는 것들이 많으며(기술적으로 구현가능),

5년 이내에는 보편화 되지 않을까 싶은 내용들이 많습니다(물론 우리나라나 선진국 중심으로).

 

 

IBM이 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은 이런 부분 때문일 것입니다.

정보를 다이어그램화하여 전달력을 극대화해주지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IBM은미래의 쇼핑경험은 고객의 구매단계와 맞물린 접점의 확대를 가져오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구매과정을 5단계로 보고 있으며…

인식(Awareness)-> 조사(Research) -> 구매(Purchase) -> 픽업(Pick Up) -> 구매 이후 서비스(Support)

구매과정에서의 접점을 6개의 채널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집(at Home), 외부(in Public), 온라인(Online), 소셜기반(Friends), 매장(In-Store), 그리고 전문성기반지원(Experts)

 

Make Sense 하다고 보입니다.

특히 소셜기반의 쇼핑경험은 거대한 잠재력을 가졌으리라 보입니다.

옷을 살 때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지인들에게 추천을 받는다면…? 멋지지요 ^^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일부 기능들이 부분적으로 구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면서 몇몇 업체들이 통합적으로 지원을 할테구요.

그 때 그 주도권을 기존의 유통업체가 쥘지, 다른 이가 쥘지는 모르지만요.

 

가장 낙후된(?) 비즈니스가 유통이라는 편견이 있으나

뒤집어 생각해보면 앞으로 가장 혁신의 여지가 많은 부분 또한 리테일 비즈니스 일 것입니다.

고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니 기업은 더더욱 빠르게 그 변화를 준비하고 고객을 섬겨야 겠지요.

그 과정에서 먼저 변화를 인식하고 준비하는 자가 미래의 마켓을 갖게 되리란 건 자명할 것입니다.

Written by afewgooddaniel

January 4, 2012 at 6:19 AM

Posted in Stuffs, Trend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