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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쇼핑몰(Mall in Mall), 그리고 Multi-Format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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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yetteville 인근에는 Northwest Arkansas Mall 이라는 쇼핑단지가 있습니다.
몰 주위에는 도로를 사이에 두고 Best Buy, Walmart, Target, Home Depot 뿐 아니라
다양한 중급 점포와 레스토랑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그야말로 잘 설계된 쇼핑단지인 셈이지요.
아칸소가 시골(?)임에도 미 유통업체들의 움직임을 충분히 관찰할 수 있었던 것은
이곳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하지만 애플스토어는 없음…..!!!!!!!)

** 이번 글에서는 지역 상권의 중심인 Northwest Arkansas Mall을 중심으로
유통업계의 복합쇼핑몰 트랜드와 멀티포맷전략을 다뤄보겠습니다.**

#1. MALL IN MALL STRATEGY(브랜드를 통한 시너지 창출)

Northwest Arkansas Mall에는 Sears, JC Penny, Dillard’s 등이 입점해있습니다.
또 막장라인으로 유명한 Finish Line(스포츠신발전문샵), Best Buy Mobile(모바일 특화매장),
GNC(건강식품)등이 함께 입점해있어 집객력을 강화하고 있지요.
당연하게도 푸드코트도 잘되어 있습니다. 요건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금강산도 식후경이기 떄문입니다. 몰 내 뿐 아니라 외부에도 레스토랑이 상당히 많습니다.
주말에 가족이 함꼐 쇼핑을 하러 와서 식사도 하고 가거나, 친구끼리/연인끼리의 쇼핑 역시
가능한 여건을 위해 말입니다. 우리로 치면 롯데백화점, 2001아울렛, ABC마트, 정관장,
핸드폰전문매장밀집, 푸드코트, 기타상권 등등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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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핏 생각해보면 ‘테크노마트 같은 거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저는 달리 생각합니다.
기존 몰과 달리 몰인몰은 강력한 경쟁력, 브랜드간의 시너지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쟁사끼리 왜 인근에 자리를 잡을까요? 마주보고 서로 쉬지 않고 상대방을 공격하느니
멀리 떨어져 자리잡고 장사하면 될텐데 말이지요. 사실 그들은 시너지를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같이 있어야 집객력을 확보해 둘다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 고유의 아이덴터티와 충성고객을 가진 주요 유통업체들이 모인다는 것은
각 브랜드가 만나 시너지를 만들어내며 집객력을 극대화함을 의미합니다. 리테일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집객력입니다. 요즘 오픈한다는 대형몰 광고에 CGV,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입점확정’ 문구가 빠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느낌이겠지요.
테크노마트 3층, 4층에 가전제품매장 수십 개, 혹은 수백 개가 입점하여 경쟁하는 것과
테크노마트 3층, 4층에 각각 하이마트와 전자랜드 혹은 삼성프라자와 엘지하이프라자가
입점해 경쟁한다면 어느 쪽이 더 강한 집객력을 가질까요? 어느 쪽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시는지요. 몰에서 마케팅을 하더라도 후자의 구도가 더 재미있어 보이겠지요 ^^

#2. MULTI FORMAT STRATEGY(내부 경쟁을 통한 상권 최적화)

미국 유통업체들은 상권별로 그들의 점포포맷을 달리하여 운영하며 투자 대비 수익을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수백미터 내에 본 매장이 있음에도 트래픽이 많은 몰내에 추가로 다른 포맷인
베스트바이모바일샵을 내거나, Dillard’s가 여성특화매장을 운영하는 것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트랜드는 복합쇼핑몰 뿐 아니라 대형마트 역시 동일합니다. Pharmacy란 매장포맷을 통해
OTC(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의약품)와 비식품을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곳이 꽤 많았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OTC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고 대형마트가 진출하기 시작하면
지금의 동네약국들은 과거 동네수퍼와 같은 운명이 될 것이란 예측을 해봅니다.)

사이트의 상권(고객분포도 및 접근성)을 보고, 경쟁사를 본 후,
여건에 따라 혹은 출점 순서에 따라 매장포맷을 달리 접근하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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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전략이 주효한 이유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예상보다 매출이 낮게 발생하더라도)
그 회사가 자체 레이아웃 변경 등을 통해 변화를 주어 경쟁사와의 균형을 이루려 할 것이며
이는 몰 전체로 볼 때 효과성의 배가, 즉 자연스러운 최적화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각 매장마다의 특성 또한 많았으나, 흐름에 맞지 않아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Written by afewgooddaniel

January 24, 2012 at 3:24 PM

Posted in Stuffs,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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