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uckerian Service Designer, Daniel

Just another WordPress.com site

Walmart의 Food Labeling, 그리고 Tesco의 Carbon Labeling 2/2

leave a comment »

지난 글에 이어…

이번에는 월마트가 추진하고 있는 라벨링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에게 사회적 효용을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케 하는

에너지/탄소라벨링 등과 달리 월마트는 개인의 건강,

즉 가장 사적인 효용을 위한 프리미엄을 지불할 때 필요한

지표인 Food Labeling 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8일 뉴욕타임즈는 ‘Walmart to Label Healthy Foods’ 라는

제목의 기사로 월마트의 라벨링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http://www.nytimes.com/2012/02/08/business/walmart-to-add-great-for-you-label-to-healthy-foods.html?_r=1

 

이미 관련법규에 의거, 그로서리에는 영양소표기와 같은

주요 정보가 소비자의 알권리를 위해 제공 되고 있음에도

월마트는 새로운 라벨링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월마트의 PB브랜드인 Great Value, Marketside에 먼저 도입 되며,

타 업체의 도입을 장려키위해 제반 비용은 월마트가 부담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 라벨링이 미국 가정이 자녀들에게 더 건강한 음식을 먹이게끔

하는데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라벨링 전략을 소개하며 자신들이 고객을 가르치려드는게

아니며, 그들이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이라고 합니다. 일부 고객의 반발이 있을 수 있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미국은 사회적으로 비만과 이와 관련된 질병발생율이 높아 이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거의 모든 식품군에는 칼로리표기가 되어 있으며,

맥도날드 같은 곳에 가도 샐러드와 같은 Healthy Food 구색을

갖추고 있기도 하구요.

 

하지만 칼로리 외에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영양성분은 다양합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제공하던 수동적인 모습(법적 근거에 의거)에서 벗어나

식품 구매 및 선택 시 소비자가 해당상품이 건강에 좋은지 여부를 직관적

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려한다는 점은

탄소라벨링과 같이 사회적 효용을 높일 수 있기에 긍정적입니다.

 

 

첫 머리에 언급했듯, 테스코의 탄소라벨링과 월마트의 푸드라벨링은

소비자에게 소구하는 바가 완전히 다릅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월마트의 푸드라벨링이 보다 많은 지지를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의 이익을 위해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이들은 많지만

공공의 이익을 위해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이는 소수인 것이

현실이지요.

 

푸드라벨링이 활성화된다면 더 많은 기업들이 경쟁하며 더욱

건강한 제품을 출시하려 노력할 것이며 이는 모두의 이익이 될 것입니다.

또한 월마트는 지금보다 더욱 강력한 집객 요인을 갖게 될테구요.

 

이상, 유통가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 중 하나였습니다.

 

 

p.s.

국내에서도 어린이들이 즐겨먹는 식품군에 신호등체계를 따라(빨/노/파)

직관적으로 건강한 식품을 고를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도입하고자 했으나,

식품업계의 강력한 저지로 무산된 바가 있는데 이런 점(사회적 기여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정책이 민간에서부터 시작되는 것) 무척 부럽네요.

(결국 식품업계의 단기적 이익은 보장되나 글로벌 경쟁력은 약화되겠죠)

 

Written by afewgooddaniel

February 24, 2012 at 4:48 PM

Posted in News

Tagged with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