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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화 되어가는 매장, Virtual Store in Korea(홈플러스, 교보문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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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 가상스토어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며 소비자의 소비패턴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대변해주는 새로운 유통채널이 가상스토어입니다.

모바일 기반의 쇼핑경험을 오프라인(실생활)과 연결해주는 매개체,

가상스토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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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상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는 두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보문고와 홈플러스 인데요. (관련기사: http://www.bloter.net/archives/86210)

지난 해 여름 홈플러스 가상스토어 광고로 제일기획이 칸 광고제에서 수상한 것과 관련

가상스토어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관련 블로그: http://goo.gl/ZM2zD

말썽이 있긴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현존 유통채널(모바일커머스 매출로 분류)입니다.

#1. 가상스토어란?

 가상스토어란 QR코드를 매개체로 하는 모바일커머스의 일종으로

소비자가 쇼핑앱을 실행한 후 QR코드를 스캔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옷 뿐 아니라 신선식품까지 비대면(온라인 혹은 전화)으로 구매하기 시작한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는 스마트폰의 확산과 만나며 모바일 커머스 환경을 만들어갔으며

테블릿, 스마트폰 앱을 통한 쇼핑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늘어나자 기업들은

가상스토어라는 혁신적인 신채널을 도입한 것입니다.

홈플러스에서는 지난 해부터 가상매장(Virtual Store)이라는 명칭으로

광고매체기반의 매장을 트래픽이 많은 주요 위치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교보문고 역시 작년부터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릉역의 홈플러스 가상스토어는 역사 내 기둥에 프린트물을 랩핑하는 방식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직접 가보았을 때 실제 이용 고객을 발견하지는 못하였으나

새로운 형태의 광고형 매장을 흥미롭게 살펴보거나 사진을 찍는 소비자를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홈플러스 가상매장은 기존 버스정류장 벽면의 광고공간에

그들의 프린트물을 광고하는 방식으로 설치되어 있었으며 양 면에 각각

사용법에 대한 안내문과 상품광고를 배치해두었습니다.

 

고객들이 새로운 컨셉임에도 빠르게 익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실제 매장 구성과 유사한 포멧으로 가상매장을 프린트해 구성하였으며,

가격은 변동가능하기에 상품명과 이미지, 그리고 QR코드만 넣어두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고객은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출퇴근시간에

지하철 혹은 버스를 기다리며 평소 자주 구매하는 우유/라면/물 등의

Commodities를 주문하여 배달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2. 왜 의미가 있는가?

가상스토어는 매출확보와 경험관리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홈플러스의 경우, 계속되어온 마트 간 경쟁적 출점으로 추가 출점 기회가 제한되고 있으며

정치적 어려움까지 겹치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가상스토어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교보문고 역시 온라인서점 시장에서 잃어버린 우위를 다시 찾기 위해 전략적으로

모바일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두 기업 모두 1위는 아니지만, 업계 1위를 차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오고 있었으며 정체된 기존 시장이 아닌, 2년 만에 66배 성장한 모바일 시장에서

그 가능성을 발견하고 정조준하기 시작했습니다.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2/03/15/0302000000AKR20120315027500003.HTML

매출 외에도 모바일기반 가상스토어는 고객 쇼핑경험을 향상시키는 도구가 되어줍니다.

기존의 분리된 개별적인 쇼핑환경과 대비되는 확장된, 그리고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모바일 기반 쇼핑경험은 서비스 제공주체인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강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이 되어갈 것입니다.

이외에도 소소하게 충동구매를 유도할 수 있겠지요.

#3. 시장성 및 성장세는?

홈플러스 가상스토어는 작년 12월, 3개 가상스토어로 월매출 49천만원을 올렸습니다.

아직 매출이라고 하기엔 미미하지만 의미있는 성장세임은 틀림없습니다.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201/e20120110181710120180.htm

2월 기사로는 현재 23개의 ‘스마트 가상스토어’를 운영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2/08/2012020802086.html

교보문고 가상스토어는 가상스토어 런칭 3개월간 매월 60%의 매출성장세를 이어가며

그 성장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528490

다만 매출이 광고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커져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고객들이 익숙치 않거나, 배송비 부담 등으로 사용을 주저할 것으로 보여

성공여부에 대한 추이(혹은 언제쯤 안착할지)는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4. 가상스토어의 미래?

지금은 몇몇 기업만이 이용하고 있지만, 광고와 매출을 즉각적으로 연결해주기에

앞으로 이러한 시도는 여러 기업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를 보며 그 자리에서 바로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 가상스토어의 컨셉이기에

Physical Goods(라면, 옷 등)외에도 Virtual Goods(Mp3, e-Book 등)까지 확대되며

향후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가상스토어를 만나게 되겠지요.

가상의 공간(인터넷이든 모바일이든)과 실제 공간을 연결해주는 매개체, 가상스토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볼만한 이슈입니다.

Written by afewgooddaniel

March 28, 2012 at 7:54 PM

Posted in Trends

One Resp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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