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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nel Innovation and Conflicts, 늘고 있는 가상스토어 사례 (Peapod, 굽네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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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가상스토어라는 새로운 유통채널을 혁신(Innovation) 관점에서
해석하였으며,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

지난 글을 통해 소개해드렸던 국내 홈플러스와 교보문고의 가상스토어 사례가
타 기업 및 해외에서도 시도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상스토어’란 유통채널의 하나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중간지점에
위치하는 매장을 의미합니다 (모바일 매장의 Visualization).

이러한 가상스토어는 유통채널에 있어 대단히 혁신적인 접근이었으며,
IT를 기반으로 오프라인업체들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1. A New Comer in Virtual Store Business Model

가상스토어 비즈니스모델에서 새로운 시도가 미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오프라인 리테일러가 고객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가상스토어를 운영한데 반해,
이번에는 온라인리테일러인 Peapod가 반대 관점에서 이를 도입한 것입니다.
(Peapod사는 온라인으로 그로서리를 주문받아 배달해주는 업체입니다).
관련 기사: Peapod brings ‘virtual grocery stores’ to Chicago’s ‘L’ stations
http://www.theverge.com/2012/5/8/3006535/peapod-virtual-grocery-store-chicago-qr-code-shopping

(전화주문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ttp://www.peapod.com)

온라인 비즈니스모델을 가진 리테일러가 유동인구가 높은 곳에
가상스토어를 열어 그들의 고객이 보다 쉽게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시장의 성장정체와 정부규제 등으로 새로운 시장을 찾아 도입하고 있는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와 전혀 다른 접근법이며, 큰 위협이기도 합니다.
2. First Mover or Fast Follower?

유통채널의 혁신, 가상스토어가 계속해서 등장하는 모습을 보며
결국 누가 그 달콤한 결실을  가져갈까에 의문이 들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혁신이 일어날 때 최초 혁신을 이끈 기업이 승자가 되기보다
그들의 혁신을 가장 빠르게 뒤따르는 기업이 승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맨 앞에서 혁신을 해가며 겪는 시행착오를 재빨리 배워가며 따라간다면 말이지요.

그렇다면 가상스토어라는 유통채널의 혁신이 만들어낼 미래 수익은 누구 몫이 될까요?
아무도 모르지만, 결국 가상스토어(곧 너무나 일상화될 유통채널 중 하나)를 고객 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활용하는 이가 승리하겠죠? 너무 민망한 답이지만 사실입니다.

Fast Follower의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바로 굽네치킨입니다.

 

 

 

 

 

 

 

 

 

 

 

 

 

 

이들이 왕십리역에 설치한 위 가상스토어(혹은 광고)를 보면서
퇴근길 치맥을 떠올리지 않을 직장인이 얼마나 있을까요?

아마 광고를 보면서 생각할 것입니다.
“지금 주문하면 집에 도착할때 맞춰서 딱 배달오겠지?”

 

3. Channel Conflicts

아무리 혁신적인 방법론이 있더라도 유통채널간 갈등으로 인해 적극적인
대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ABC마트입니다.

 

왕십리역에 있는 광고입니다. 랩핑광고를 자판기처럼 참 멋지게 해두었습니다.
하지만 QR코드는 없으며, 3층에 매장이 있다고 꼭대기에 적혀있습니다.
비슷한 컨셉의 랩핑광고이나, 전혀 다른 접근이며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유통채널의 갈등은 혁신이 확산되며 많은 기업들이 겪게 될 것입니다.
현명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 딜레마에 빠져 있는 동안
경쟁사들이 그들을 무너뜨리게 될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마존이 가상스토어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 시장의
판세가 크게 달라지리라 예상했었습니다, 킨들 e-book과 같이 그들은
디지털상품을 대단히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적합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 유통업체들이 겪을 채널갈등으로부터 그들은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래는 만들어가는 자의 몫.
굽네치킨과 같은 시도가 지속되며 가상스토어라는 새로운 유통채널을 장악하는
혁신적인 기업들이 많이 나오길 바랍니다.

Written by afewgooddaniel

May 9, 2012 at 1:36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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