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uckerian Service Designer, Daniel

Just another WordPress.com site

Retailing에서의 새로운 트랜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leave a comment »

유통업에 있어 증강현실이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을 처음 접하는 분을 위한 링크~

(아마존의 Flows’ AR APP은 현재 구글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IBM 역시 미국 내 리테일러와 함께 증강현실기반의 쇼핑환경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링크: http://adage.com/article/digital/ibm-tests-augmented-reality-shopper-app/235724/

(IBM Tests ‘Augmented Reality’ Shopper App, July 2th, 2012)2

 

기존의 스마트폰앱 등을 통한 다양한 쇼핑/개인화 정보 제공이 QR 코드나 바코드 스캔을

통해 제공될 수 밖에 없던 것에 반해, 증강현실은 스캔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서비스 사용용이성 및 접근성이 높아 대단한 잠재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수년 내에 구글 고글 등 Wearable glasses 형 스마트디바이스와

증강현실기반 쇼핑서비스가 만난다면 쇼핑 환경은 정말 짜릿해지지 않을까요?

 

문제는 점점 이러한 서비스, 경험이 강화될수록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가격격차가 줄어들 것이고,

이는 오프라인기반 리테일러들에겐 강력한 비용압박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대로 두고 있다가는 기존 매장들이 아마존, 혹은 온라인리테일러들을 위한 쇼윈도가 되어줄

가능성이 높기에 발빠른 대응과 새로운 고객가치창출을 위한 경험 디자인이 필요할 것입니다.

쇼핑경험디자인은 유통업체들의 명운이 걸린 이슈가 되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좋은 목 잡아놓고 물건 깔아놓기만 해도 장사가 되던 유통환경은 이제 과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In-Store 에서의(스토어 밖에서도 이어지는 Seamless로 발전해 가겠지만) 고객 쇼핑경험 극대화.,

온라인 리테일러가 승리할지, 오프라인 리테일러가 승리할지 5년 내에 판가름이 나지 싶네요.

Written by afewgooddaniel

July 13, 2012 at 9:28 A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