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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관련 도서 내용 정리 1편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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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소개된 이케아 관련 도서는 Yes24 검색 기준 4건에 불과 합니다.
그중 한 권은 인테리어책이며, 한 권은 CSR관련 서적임에도 제목에 이케아를 언급한 책* 입니다.
(*: 이케아 사람들은 왜 산으로 갔는가)

2006년 번역되어 소개된 뤼디거 융블루트 저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스토리 이케아’의
책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케아의 히스토리를 설명한 1부 관련 내용은 생략하였으며 성공요인을 분석한 2부만을
다루었습니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이케아 관련 한글컨텐츠를 일부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텔릭체로 적힌 부분은 개인적 견해이며, 이해를 돕기 위해 첨부한 이미지는 그렸거나 구글검색을 활용하였습니다)

* 주: 2006년에 출간된 책 내용을 근간으로 하기 때문에 7년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달라진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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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이케아의 11가지 성공요인

 

성공요인 1. 지속적 인하 통한 낮은 가격전략 (특히 침실/부엌가구에 집중)
: 집안 가구 구비에 있어 과거에는 몇 년치 연봉이 필요했으나 이제 몇 달치 월급으로 해결

A. 가격표 먼저 디자인
– 일반적 판매가 대비 30~50% 낮게 목표가격 설정 후 이에 맞춰 디자인/생산방식 모색
 -> 월마트의 EDLP(Every Day Low Price) 정책과 유사, 할인 지양하며 저가 정책 추구

B. Flat-Pack
– 플랫팩 통해 1/6 수준으로 물류비용 절감
(글리마 양초 사례: 화물차 1대에 7,560개 실을 수 있던 기존 패키징을 변경하여 10,800개 적재, 물류생산성 42.8% 증가)

 

< 플랫팩을 통해 줄어드는 부피를 가늠할 수 있는 그림 >

(source: http://www.chrismadden.co.uk)

 

<눈에 띄게 부피가 감소한 글리마 양초 패키징, 오른쪽이 개선 후 >

(source: sucess-logistics.blogspot.com)

 

C. 제조업체와의 협력
– 통조림회사에서 납품하는 빨래바구니, 러시아군에 캐비넷 납품하는 군수업체에서 철제서랍장 제조 등.

 

성공요인 2. 스타일
: 가구에 대한 인식전환 (Called ‘Changing-Room-Generation’ by 엘렌 루이스)
가구는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기분내듯 바꿀 수 있는 그런 것.

– 중국 진출 시 세 가지 물품만을 추가 취급 (젓가락/중국식 후라이펜(웍), 부엌칼)
-> 관련 블로그 ‘중국의 식문화: 중국의 칼과 프라이팬 http://blog.daum.net/542198/57

– BoF(Board-on-Frame) *방식 적용 통한 저비용 디자인/제조 도입
(*: BoF는 속 재질과 다른 겉 양면재질을 압착 접착하는 방식)
-> 관련 이케아 홍보페이지 http://www.ikea.com/us/en/ts_dynamic/dynamiclist/filt_nel_glob?filter=1276842088435
-> 파티클보드 및 BoF는 종종 공격대상이 되기도 하나 이케아측은 이를 환경친화적 측면에서 적극 홍보 중

– 스웨덴 정서의 디자인철학
: 디자인은 그 디자인의 값을 지불할 수 있는 사람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 집 장식 형태가 그 안에 사는 사람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성공요인 3. 불러뷰 이펙트(?)
독일어로 추정되는 불러뷰 이펙트의 적확한 뜻을 파악하기 어려워 추정을 해보았습니다.
원저에는 독어 ‘der bullerbü faktor’ 로 표기되어 있었으며, 구글느님께서 ‘Factor of Noisy Village’ 라고
일러주시더군요. 번역 시 표현이 바뀐 듯 했습니다…

책 내용 상 국가이미지와 기업이미지를 일치시키는 것을 통해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 내는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는데 그 근거로 이케아가 스웨덴식 디즈니랜드를 표방함을 들 수 있겠습니다…

– 스웨덴이 연상시키는 키워드: 안전/친근/유쾌/진보/정의/남녀평등/중립국/노벨상 등
: 이러한 긍정적 이미지들을 이케아가 적극 활용한 것이 성공요인 중 하나로 인식
이케아의 노란색 바탕의 파란색 글씨 로고 역시 스웨덴 국기를 떠올리게 함

스웨덴 역시 이케아의 성공을 국가 브랜딩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와 활동이 상호 시너지를 창출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 네이밍: 가구를 판매하며 ‘책장’을 파는 것이 아니라 ‘빌리’를 파는 애칭 네이밍 전략 유효
 

 
성공요인 4. 육각렌치로 대표되는 DIY 방식
– 소비자 역할 전환 성공: 조립을 소비자 역할로 전환하여 판매가를 낮추는데 성공, ‘성인을 위한 레고’ 로 불리기도 함.
– 쉽지 않은 조립 문턱: 책 일화 (독일의 요리전문가가 작은 책상 조립에 도전했는데 완성하는데 이틀 밤낮이 걸렸다고 함.
그 결과 2kg의 체중을 잃었고, 아내의 신뢰를 잃었으며, 아이들의 존경심 또한 잃었다’ 라고 말하며 조립의 고충을 토로)

 
성공요인 5. 카달로그
– 성경보다 많이 읽힌다는 이케아의 카달로그: 2006년 기준 1억 6천만부가 25개 언어로 33개국에 배포
– 매년 가을에 배포: 집으로 향하는 계절에 외롭고 고독한 느낌을 강화하기 위함, 이미지/소품활용 정서를 담아내려 노력
(코쿠닝과 연관시켜 해석하기도)

– 채널로서의 카달로그: 이케아 스타일을 전파하는 강력한 채널인 동시에 (잠재)소비자의 인테리어 감각 고취,
결과적으로 그들을 이케아 디자인/제품에 익숙해지게 하는 효과 가져옴

 

성공요인 6. Hot Dog, Hot Price
– 쇼핑 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Hot Dog 저가에 판매: 동전으로 지불가능한 단가에 판매하려 노력. 역시 셀프서비스방식
– 10개의 Surprise Price Items 구비: 석재 컵 방 판매가 1유로, 유사 제품 대비 1/3 단가.
– ‘3+1+1’ 가격정책: 3은 생산원가, 1은 세금, 1은 이윤, <- 영업이익 타겟을 20% 로 잡고 있는 듯.
– Range 관리: SKU 1만개 이하
-> 마켓 특성 가격/스타일 기준 3*4 메트릭스로 시장 세분화 하여 접근, 경쟁사 침투 견제.

Segmentation

Source: 융블루트, 2006 내용에 근거 작성

– 자체 모방제품 판매: 베스트셀링 아이템의 저가형을 출시해 경쟁사 추격 견제
– 매장구성: 입구에서 계산대까지의 동선 상 모든 전시제품 볼 수 있도록 설계 (인테리어/컴팩트* 순 배열)
(*: 인테리어: 이케아 제품으로 꾸며 둔 공간, 컴팩트: 제품군별로 모아 디스플레이)

 

성공요인 7. 공동체 정신
– 이케아에게 기업이란 : 생활 & 가치 공동체
– 이케아가 시작된 엘름홀트: 각 매장 제품 담당자들이 매년 모여 이케아 웨이/철학 공유하는 장소가 됨.
-> 하지만 급격하게 성장하며 공동체 정신이 약화되는 현상에 직면하고 있는 듯

 
성공요인 8. 창업가 잉바르 옹
– 어느 가구상인의 유언장: 이케아의 비전 제시
– 검소/절약 문화의 근간
-> 하지만 그의 존재 자체가 리스크가 될 수 있음이 사실이며 이를 본인/회사 모두 알고 있는 듯.

 
성공요인 9. 공급처
– 임금격차 활용: 가장 세계화 조류 잘 활용한 기업.
(55개 국가에서 1300여개 업체를 통해 제품 공급받으며, 33개국에 구매 사무실 운영)
– IWAY: 가정용 가구 제품 판매에 관한 이케아 수칙 수립 및 운용
(ILO, 각 국가 노동법 준수 뿐 아니라 IWAY 준수 의무 요구하고 있으며 하청업체까지 지키도록 강제)

 
성공요인 10. 기업지배구조
– 인터이케아시스템즈 재단 통한 상표사용권* 수익: 이케아 브랜드/비즈니스에 대한 라이센스피 통한 수익의 재단 이전
(평균적으로 매출의 3%선이나 이를 통해 국가별 법인 수익에 영향줘 납부 세금 줄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
(*: 브랜드 이미지/ 로고 / 놀이공간 등에 대한 포괄적인 상표권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재단 형태 운영: 세금 낮고 운영 비교적 자유로운 네덜란드에 지주사 설립
– 적극적 세금회피: 벨기에/룩셈부르크 등 세금낮은 국가에 총괄 운영법인 설립하여 전사적 세금 낮추는 것으로 추정

 
성공요인 11. Risk Management (Called Teflon-Company)
– 환경호르몬 검출: 접착제가 원인, 자체 기준 마련하여 기준치 이하 관리 시작.
– 환경 범죄자 역할 탈피: 카탈로그/모든 제품이 자원 소모적, 국제산림경영인증(FSC) 창립회원, WWF에 협조 등
– 창업가의 젊은 시절 나치즘 인정: 반 유대주의로 확산 방지에 노력, 이스라엘에 프랜차이즈 매장 오픈.
– 납품업체의 아동노동 적발: Save the children, UNICEF와 협력, 적극적 아동보호활동 진행중
(문제의 근원은 빈곤과 교육부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질적 활동하며 인정받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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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내용은 위 본문과 같으며, 과거 자료 인용이 많아 수치 관련한 부분은 현재와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추가 포스팅은 조만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Written by afewgooddaniel

May 7, 2013 at 1:21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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